본문 바로가기

향기/내가 본 교회들

the CHURCHES series 37 - Duomo, Firenze, Italy





[ the CHURCHES ever seen #37 (내가 본 교회 시리즈 37) - Duomo, Firenze, Italy ]

Duomo, Firenze, Italy 두오모, 이탈리아 피렌체
(
Piazza del Duomo 9 50122 Firenze, Italy)


피렌체의 상징 두오모는 강력했던 피렌체 공국의 종교적 중심지로 Santa Maria del Piore(산타마리아 델피오레) 즉 '꽃의 성모교회'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1296년에 시작되어 170여 년 만에 완성된 부루넬레스키의 작품이다.


114m 높이의 내부에는 베네디토 마이아노의 십자가, 2개의 대규모 기마천상화, 로비아의 채색도판으로 만든 아름다운 부조가 있다.
둥근 컵을 뒤집어 놓은 듯한 원형의 지붕인 Cupola(쿠폴라)에 그려진 Vasari(바사리)의 프레스코화 '창세기' '최후의 심판', 그리고 본당 뒤 미켈란젤로의 '피에타'가 유명하다.
지하에는 브루넬레스키의 무덤과 두오모의 전신인 산타레파레타 교회의 흔적이 있다.
464개 계단을 올라가면 피렌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망대에 이른다.




























































[ Campanile de giotto (조토의 종탑) ]


84m 높이의 '조토의 종탑'은 탄테의 '신곡'에도 등장하는 유명한 것이다.
희색, 분홍색, 초콜릿빛 대리석으로 장식한 탑은 당시 "과거 누구의 예술보다 완전한 것"이라는 칭송을 들었다.
계단을 오르면 피렌체의 시가지가 내랴다보이는 전망대가 있다. 두오모를 한눈에 보고 싶다면 이곳에 오른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2006. 8. 4. 금요일 촬영


 





유럽의 어느 교회와 다른 외관으로 특별한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두오모.
피렌체를 찾는 이들에게 중심적인 장소 중 하나가 아닐까 한다.
---
향기™